선비이야기

[한빛미디어]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본문

이야기/감상문

[한빛미디어]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선비가라사대 2022. 6. 29. 17:14
반응형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이 책은 '혼자하는 공부 = 혼공'의 시리즈 책 중 하나다.

 그리고 시리즈의 처음을 담당하기에 이미 코딩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간단하게나마 반복 누르는 기능의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은 책이다.

 

 이 책은 그야말로 이제 갓 '코딩'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고자하고 그것들 중 '파이썬'에 대해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무엇인가를 혼자서 배운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학원을 다니고자한다면 몇십이 달하는 돈을 꾸준히 써야한다.

 

 만일 혼자서 공부하는 것에 무리가 없는 책이 있다면?

 그만큼 학원을 다녀야 되는 수강료를 아낄 수 있는 셈이며, 자신에게 '코딩'이라는 하나의 일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는데 수십만원이 아닌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의 책 가격이 22,000원으로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목에서도 있듯이 이 책이 내세우고 있는 것은 '혼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떤 일정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계획을 책에서 알려주며,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강의 동영상 및 별도의 자료까지 제공해준다.

 

 그럼 이제 알아야 하는 것은,

 과연? 책의 제목처럼 '혼자서 공부'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을까? 책의 난이도는 어떠한지가 궁금할 것이다.

 

 지금 당장 아무 프로그램이나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보자.

 그럼 제일 먼저 만나는 것이 설치를 원하신다면 '다음'을 누르고 그렇게 않다면 '종료'를 누르세요 라는 설치 창일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로는 설치해야 할 주소를 적는 란이 나온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것은 '다음' 이라는 단추를 마우스로 '좌클릭'을 할 줄 알면 일단 설치는 된다는 것이다.

 

 이 책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은 바로 이 '다음' 한 번 누르는 것 마다마다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하고 있다.

 이걸 본다면 '뭘? 이런거 까지? 설명해?'라고 의문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차이가 '잘 가르치는 사람'과 '못 가르치는 사람'의 차이다.

 

 '9x3 = ?' 라고 묻는다면 누구나 쉽게 '27'이라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구단을 모르는 아이에게 '9x3 = 27'인거에 대해 설명을 해주어야 할 때, 어떻게 설명을 해주겠는가?

 대다수가 '음' 하고 제대로 설명을 하지 못 할 것이다.

 

 곱셈이라는 산수의 규칙을 배우고 알게 된 다음, 우리는 구구단이라는 형태로 '암기'를 하는 단계로 넘어가며 자연스럽게 누구나 곱셈이라는 규칙은 자연스럽게 알고 있는 약속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한다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9x1 = 9' 이고 '9x2 = 18'이며 '9x3 = 27' 이다 라는 것을 하나하나 단계적으로 본다면 보다 쉽게 '9x3 = 27'이라는 것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제 위로 올라가서 저 설치하는 부분을 저렇게나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는 방식으로 '파이썬'에 대해서 이 책은 알려준다.

 

 이렇게 알려준다면...

 이 책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의 제목이 어떤 의미이고 정말로 가능하다라는 누구나 알 것이다.

 

 만일 '코딩'이 어떤 것인지 알고 싶고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 알고자 한다면 이 책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은 매우 좋은 교보재다.

 그리고 진심으로 '코딩'과 관련된 일을 배우고자 한다면,

 이 '혼자하는' 시리즈를 통해 '기본'을 배우고 익힌 뒤에 학원 수강을 듣는 형태로 나아간다면 많은 시간과 금액을 아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Comments